요즘 주변에서 독감에 걸렸다는 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오는데요. 저도 이번 겨울 독감으로 고생했던 경험이 있어서, 이번에는 좀 더 미리 대비를 해보려 고민 중입니다. 특히 ‘독감일 때 이 음식은 먹으면 좋고, 이 음식은 피해야 한다’는 이야기를 종종 들어왔는데,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챙겨 먹어야 할지 궁금하더라고요. 오늘은 독감 완화에 도움 되는 음식과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들을 정리해 봤습니다. 최근 기사 내용을 참고해 제 생각과 경험을 함께 덧붙였으니, 독감 예방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끝까지 봐주세요!
갈증 해소에는 괜찮을 수 있지만, 설탕 함량이 높은 편이라 몸에 좋은 건 아니랍니다. 심한 탈수 상태가 아니라면 가급적 순수 물이나 허브차를 권장해요.
과일 주스
오렌지주스 같은 감귤류 주스가 인후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. 특히 제가 입 안이 헐거나 목이 부어 있을 때 이런 주스를 마시면 따끔거려서 더 힘들었어요. 게다가 당분도 높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.
카페인·술
독감 때 알코올 섭취가 좋지 않다는 건 누구나 아시죠? 메스꺼움, 두통, 몸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. 커피도 몸의 수분을 빼앗아서, 충분한 수분 보충이 중요한 독감 시기에는 되도록 피하는 게 좋아요.
개인적 경험, “나만의 독감 식습관”
얼마 전 심하게 감기가 왔을 때, “뜨거운 차랑 콜라겐 듬뿍 국물만 마시면 OK”라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설탕이 든 음료(탄산수, 스포츠음료 등)를 많이 마셔서 목이 더 칼칼해진 적이 있어요. 이후로는 “독감일 땐 당분을 줄이고, 생강·레몬·허브 등 자연 재료를 적극 활용하자!”라는 원칙을 세웠답니다. 이 방법이 은근 몸에도 잘 맞아서, 이후 감기·독감에서 회복이 빨라진 느낌이었어요.
“내가 해봤더니 괜찮더라” 추천 레시피
레몬생강차
레몬생강차: 끓는 물에 생강편 4~5조각, 레몬 슬라이스 반 조각, 꿀 1큰술 정도 넣어서 마시면 목 넘어갈 때 기분도 살짝 화사해지고, 목도 덜 아프더라고요.